cmd 콘솔명령어에서는 정상적으로 빌드 명령어 및 실행명령이 동작 되서 테스트용 앱 동작이 가능하지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로드 시, gradle 오류 발생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해결을 위해서 cordova android 버전을 8.1.0 버전을 이용하면 정상 동작이 됩니다.


    최초, cordova 를 이용하여 안드로이드 플랫폼 add 시, 


    cordova platform add android@8.1.0


    으로 설치해주시거나 자동적으로 8.1.0 버전이 설치되신다면 크게 문제는 없을겁니다.


    하지만, 기존 8.0버전대의 안드로이드 플랫폼으로 개발중이시라면, 


    cordova platform rm android

    cordova platform add android@8.1.0


    와 같이 추가를 해주시면 정상적으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도 오류없이 정상 작동 될겁니다.


    2개월정도 개발용 안드로이드 폰을 이용해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해서 IDE를 이용할 일이 없어서 크게 신경 쓰고 있지 않다가 로그 확인을 하려고 스튜디오를 켜서 Build 에서 gradle 버전 오류가 거슬렸었는데 8.1.0 으로 코르도바가 안드로이드 버전을 해결해서 그냥 저같은 경우에는 remove -> add 처리해서 버전을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upgrade 명령어가 있는거 같긴한대 정상적으로 먹히지 않아서 그냥 삭제 후 추가를 했습니다.


    이부분에 대한 단점은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지웠다가 추가할 경우, 어쩔수없이 android 프로젝트의 메니페스트 xml 파일을 건드린 상태라면, 파일들을 백업 받도록 하시길...


    삭제하고 추가했다가 설정파일들이 날라가서 다시 설정하느라 약간 시간을 소모 했습니다.

    Posted by 몽고